본문 바로가기
생활뉴스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및 순서 안내 ( 엑셀 파일 공유)

by 요리요리 2022. 1. 4.
반응형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및 순서에 대해서 공유를 해드릴게요. 결혼준비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결혼준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셨을텐데요. 결혼준비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먼저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이번글에서 정리한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은 하단에 공유해두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결혼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일정을 파악하고, 어떤걸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순서의 흐름을 파악해서 틀을 잡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결혼 1년전

양가 부모님께 인사

상견례를 하기 전 서로의 부모님께 인사 먼저 드리고 상견례 날짜와 장소를 조율합니다.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주는것이 예의이며 순탄한 결혼 준비의 시작이 될수 있습니다. 

 

상견례 준비 ( 식당 예약 등)

상견례 일정이 확정되고, 양가 상견례에 참석할 인원을 확인해서 최소 상견례에 참석할 인원을 확인합니다.

 

- 상견례 2주전까지 장소 예약 하기

- 부모님께 드릴 선물 준비 하기 

- 상견계 1주일 전에 부모님 옷 선물 드리기 (선택사항)

 

결혼식 10개월 전(웨딩홀 예약 하기)

 

웨딩플래서 

웨딩 박람회는 12월 ~ 1월에 많이 열리기 때문에 웨딩박람회 또는 결혼 준비 업체를 방문하셔서 직접 마음에 드는 플래너를 섭외하시고 결혼준비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웨딩홀 선택

결혼 성수기는 4월~5월 입니다. 웨딩홀 투어를 하실때는 웨딩홀 분위기, 최소 보증인원, 예식 간격, 주차, 교통편 등을 모두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 위생상태, 음식 리필 주기(방문하셔서 직접 식사를 해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웨딩홀 주명, 마이크 음향, 동선 등 분위부터 시설적인 부분까지 모두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웨딩홀 계약

결혼식 진행 시 도우미, 메이크업, 사진, 식사 시 음료 포함 추가 옵션을 모두 확인 하셨다면 웨딩홀 예약을 진행합니다. 

 

이 블로그 다른 꿀팁

 

겨울철 실내적정온도 습도 (난방비 절약방법)

SRT 시간표 및 예매 방법 (srt 열차노선, 요금 안내)

세스코 가정집 비용 및 바이러스 케어 가격 종류

 카카오택시 사용법 - 예약, 호출, 자동결제 방법

 

결혼식 8개월 전 

예산 설정하기 

스튜디오촬영과 예식에 필요한 예산을 정리합니다.

 

본식 스냅 사진 예약 하기

본식 사진 촬영 포트폴리오를 확인 합니다. 

본식 촬영시 원본 파일 제공여부, 재수정 여부, 보정 컷 갯수 등 확인 

DVD, 앨범 추가 비용, 출장비 등 추가 비용 확인

 

스튜디오 촬영 예약 하기 

사진  촬영 시 액자 추가 비용, 본식 사진 select 확인 

보정 스타일 등 사진 관련 내용을 정확히 따져보기 

결혼식 7개월 전

신혼생활을 함께할 집을 계약하기 전에 지역과 평수, 전세 및 자가, 인테리어에 대한 계획을 먼저 세우고, 신혼집 계약 전 대출 상담 및 대출한도 또한 확인을 하신 후 계약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확인을 하셔 합니다. 

 

혼수같은 경우에는 대형가전, 가구, 주방, 안방, 욕실, 소형가전으로 구분 하고, 필요한 제품 리스트를 만들어서 가격을 정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대형가구 같은경우에는 웨딩 박람회 등을 활용하시면 패키지로 묶으면 좀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절대 한번에 모두 구매하지 말고 충분히 비교도 해보시고 천천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신혼여행 예약은 전문 여행사를 이용하게 되면 최소 6개월 전까지 예약 합니다. 다만, 현재 코시국에 상황에 따라서 예약 취소를 할 경우 위약금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 신혼집 계약하기 

- 혼수 체크리스트

- 허니문 예약

 

결혼식 6개월 전

예복은 업체별로 피팅비, 피팅 가능한 벌 수, 피팅 시간이 있기때문에 따져보시고, 혼주 한복, 신랑 신부 한복 구매/대여 여부에 대해서도 비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예복의 경우 입을 일이 없기 때문에 대여를 해도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웨딩홀 분위기와 어울리는 스타일을 미리 찾아보고 화장은 최대한 진하게 하시고, 옷은 편한것으로 입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스타일로 입어보시고 구매/대여 여부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웨딩촬영용 턱시도 대여등의 옵션도 있는지 확인하세요. 

 

- 예복 투어

- 웨딩드레스 투어

- 예복, 턱시도 투어

결혼식 5개월 전(헤어, 메이크업)

드레스샵 또는 웨딩홀과 연계된 곳이 있는지 확인 하신 후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헤어와 메이크업 사진을 메이크업 선생님에게 보여주시고, 또 메이크업 선생님이 지정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양가 혼주 메이크업이 함께 가능한 지도 확인하세요.

 

- 패키지 여부 확인하기

- 헤어, 메이크업 예약하기

결혼식 3개월 전 (예물, 웨딩촬영)

다이아반지, 웨딩 밴드, 시계, 가방 등 예산에 맞게 준비를 하세요. 예산을 먼저 설정하고 주고받을 예물을 정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지의 경우에는 종로, 백화점, 청담동 등 지역별로 유명한 예물샵이 있습니다. 예산안에서 최대한 좋은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스튜디오 촬영시 결혼반지가 도착해야 하기때문에 결혼반지는 스튜디오 촬영 전까지 수령할수 있도록 합니다. 스튜디어 촬영, 본식 이동에 따른 웨딩카 예약도 확인하세요. 

 

- 예물 예산 설정하기

- 결혼반지 투어

- 스튜디오 촬영

결혼식 1개월 전 (청첩장 전달)

초안 수정 횟수, 청첩장 수량 모바일 청첩장 제공 여부 확인, 청첩장 종이 재질, 색상, 분위기, 문구 확정 후 의뢰 합니다. 

 

- 청첩장 제작

- 청첩장 전달 모임

- 주례, 사회자 섭외

결혼식

결혹시 2주 전까지 부케 제작을 예약하시고, 참석자 인원을 파악해서 답례품도 준비합니다. 

 

패디큐어, 네일아트 등 결혼식 1주 전까지 미리 준비를 해둡니다. 축의금을 받아줄사람 ( 가족중에서 섭외하세요) 축가, 결혼식 BGM, 부케 받아줄 친구, 플라워 샤워, 식전에 틀어놓을 영상 등을 최종 확인하세요. 

 

- 부케, 답례품 주문

- 결혼식 최종 준비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정리는 이정도로 마무리 하고 앞에서 말씀드렸던 결혼준비 리스트 및 일정에 대한 엑셀 파일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및 일정이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파일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총정리.xlsx
0.11MB

 

 

댓글